2019 SCA 한국 챕터 연간 계획 – KCC 대회 부문

<대회 부문: 2019-2020 KCC 일정 및 개선안>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Korea Coffee Championships, 이하 KCC)은 SCA 한국 챕터에서 주관하며, World Coffee Events에서 개최하는 월드 커피 챔피언십에 출전할 한국 대표를 선발하는 대회입니다. KCC 대표 선발전은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KNBC), 브루어스컵(KBrC), 컵테이스터스(KCTC), 라떼아트(KLAC), 커피인굿스피릿(KCIGS), 커피 로스팅 챔피언십(KCRC) 총 6개 종목의 대회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월드 커피 챔피언십은 매년 다른 장소와 일정으로 개최되며 대회 일정 약 5주 전까지는 해당 종목의 대표가 선발되어야 합니다. 예외적인 일정으로 진행된 2018 세계 대회 일정에 맞춰 한국 대표 선발전을 개최하기 위해 2018년 7월 한국 챕터 발족 이후 거의 매달 KCC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6월에 예정된 남은 세계 대회 종목에 출전할 대표를 선발하는 2019 KCC 3개 대회 역시 상반기 내 빠듯한 일정으로 치러질 예정입니다.

지난 6개월간의 이러한 예외적인 대표 선발전 일정으로 대회 피로도와 아쉬움을 챕터 내 관계자뿐만 아니라 대회 참가자와 관계사들 모두 많이 느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대표 선발전에 대한 기대와 기다림, 그리고 대회에 대한 의미를 선수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 모두 이해하고 있기에 서로가 많은 부분을 배려하고 또 서로 노력하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이에 대해 SCA 한국 챕터는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10월 이후부터 보다 합리적인 일정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 KCC 대회부터는 그간 지적받은 대표 선발전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고, 외부 참여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그로 인해 SCA 한국 챕터가 바라는 보다 투명하고 안정적인 대회 운영과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 대회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관련하여 SCA 한국 챕터 대회 위원회의 세부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1. 2019-2020 KCC 대표 선발전 일정

  • 2019 KLAC/KCIGS : 3월 7~10일 개최, 서울 카페 & 베이커리 페어 @ SETEC (참가 일정 확인하기, 협찬 문의 )
  • 2019 KCTC: 호스팅 제안서 1월 말 접수 예정 (3월 말-5월 초 개최 예정, 호스팅 제안에 따른 장소 추후 공지)
  • 2019 KCRC: 호스팅 제안서 2월 중 접수 예정 (8~9월 개최 예정, 호스팅 제안에 따른 장소 추후 공지)
  • 2020 KCC 전종목: 호스팅 제안서 3월 중 접수 예정 (2019년 10월~2020년 1월 개최 예정, 올해 상반기 내 개최 일정 확정시 공지)

2. 2020 KCC 대회 개선안

  • 각 대회별 운영 그룹 모집 및 운영: 각 종목별 대회의 성장과 합리적인 운영을 위해 선수, 자원봉사, 심사위원 등 대회 참가자의 목소리를 대표하는 사람들이 직접 대회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운영 그룹은 대회 위원회와 함께 성공적인 대회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한국 챕터의 자원봉사 일원으로 참여하게 되며 모집 일정과 자격은 2020년 대회 일정 발표 후 공지됩니다.
  • 전년도 결승 진출자의 본선 자동 진출 시드 폐지: SCA 한국챕터 주최의 KCC 대회 이전의 대표 선발전에서 제공해오던 본선 자동 진출권을 폐지합니다. 대회 신규 참가자들에 대한 형평성 문제, 대회 참가율 저하 및 대회 문화 정체 등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2020년 KCC 대회부터는 본선 자동 진출 시드 없이 모든 참가자들이 예선을 거쳐야 본선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 KCC 대회의 많은 참가자들과 WCE Rep의 의견을 반영하여 대회 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2019년 KCC 대회 결승 진출자들부터 2020년 대회 참가시 본선 자동 진출 시드가 제공 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SCA 한국 챕터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KCC 대회를 비롯한 SCA 행사에 많은 시간과 재능을 할애하여 참가하는 자원봉사자들에게는 SCA 교육 및 세미나 참여 혜택을 제공합니다. 자원봉사 시간과 포지션 별로 점수를 환산하여 그간 대회 및 각종행사의 자원봉사 인력 부족과 전문성 부족을 개선하고, 자원봉사자들에게는 커피 교육 혜택을 통해 커피 전문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대해 업계의 많은 관심과 커피 꿈나무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2019년 2월 내 런칭 예정이며 런칭 이후 대회 및 행사 참여자들에게 혜택이 제공됩니다.)  
  • 협력사 모집 및 관리 부문 – 커뮤니티 위원회 운영: 대회 위원회의 운영 집중과 보다 나은 협력사 서비스를 위해 대회 위원회에서 운영하던 대회 협찬사 모집 및 관리를 챕터 내 SCA 회원 관리와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커뮤니티 위원회에서 운영합니다. 2019년 3월 대회부터 보다 체계적인 협력사 커뮤니케이션과 대회 이후 SCA 행사 참여를 통해 한국 챕터와 협력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WCEP 개최로 심사위원 프로그램 활성화: 대회 참가에 관심을 갖고 있는 선수 및 심사위원 등 모든 참가자들의 대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세계 대회 규정에 따른 심사위원 트레이닝을 경험하게 해 줄 WCEP 프로그램의 정기적인 개최를 계획 중입니다. 해당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업계 전반에서 대회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커피인들이 언제든 선수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2020년 대회 일정을 감안하여 해당 프로그램 일정 수립 후 공지 예정입니다.  
  • 지역 예선 개최 예정: 현재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되어있는 대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저변 확보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지역 예선 개최를 계획 중 입니다. 2020년 대회 일정과 함께 지역 예선이 진행되는 종목의 일정도 추후 공지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SCA 한국 챕터 대회 관련 문의 및 건의 : KCC.kr@sca.coffee  

<SCA 한국 챕터 연간 계획 발표 확인하러 가기>